2016년 9월 28일 수요일

리제로 4장 93화

전체 목록

제4장 93 『서로의 제안』


『나와 그 아이의 계약이 중단되었을 경우, 이후의 일은 너에게 맡겨도 괜찮으려나?』

『…… 그렇게 하는, 이유에 따라서지만』

 입술을 혀로 적시며, 스바루는 목이 호소하는 갈증을 무시하면서 팩과 마주본다.
 결정석 안, 모습을 보이지 않는 팩의 표정은 이쪽으로부터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그의 말에 담겨져 있던 감정의 소용돌이가, 스바루에게 그것이 가벼운 기분으로 뽑아 낸 말이 아닌 것을 믿게 한다.

 다만, 계약의 이야기다.
 그것도, 무엇보다도 그것을 중요시한다고 하는, 정령과 정령술사의 사이에 나누어지는 계약.
 그것을 일방적으로 『파기한다』라고 단언하는 말――그 진심은, 거뜬히 스바루가 헤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에밀리아와 너 사이의 계약…… 즉, 정령과 계약자의 사이의 결정이겠지? 그것을 파기한다는 것은 당연히, 상응하는 패널티가 있다는 거지?』

『물론, 그렇네』

『나의 상상이 올바르다면, 계약자는 계약을 지키는 것으로 정령에게로부터 힘을 빌리고 있는 존재일 거야. 그 계약자가 계약을 지킬 수 없다는 거라면, 당연하지만 정령은 계약자를 도와줄 명목이 없어진다. …… 즉, 계약을 파기한다는 것은』

『나와 리아 사이에 있는, 연결이라는 것을 잃게 하는 결과를 부르게 되겠지』

 스바루의 추론을, 팩은 부정도 정정도 하는 일 없이 인정해 보인다.
 그러나, 긍정된 것이 의미하는 것은――.

『너의 힘을 빌릴 수 없게 된다는 것은…… 에밀리아는 싸우는 힘을 잃는다. 단순한 한 명의 여자 아이가 되어, 그 아이를 몰아넣는 일이 될 텐데』

『그것은, 너에게 있어서는 별로 상관없는 일 아니야? 설령 리아에게 힘이 있든지 없든지, 싸우게 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 너인 것이니까. 리아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에 대한 방침의 엇갈림에 고민하기도 하고 있던 것 같지만』

『윽…… 그건, 틀림없어. 하지만, 나의 감상과 그것과는 또 이야기가 별개야. 싸우는 힘을 운운하는 건, 네가 말하는 대로 문제의 근본이 아냐. 이 경우, 중요한 것은…… 네가 곁에서없어지면, 에밀리아가 어떻게 될지, 라는 거야』

  팩이 부재한 상황은, 에밀리아에 있어 마음의 지주를 잃었다고 말하는 것과 동연한 상황이다.
 조금 전까지의 팩과의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그럼에도 그녀의 마음의 심부는 팩이 사실은 자고 있지 않은 것을 깨닫고 있다. 가냘픈 연결이 끊어지고 있던 것은 아니다.
 다만, 그런 있는 듯 없는 듯 한 정도로만 인연이 연결된 상태에서도, 내몰렸던 에밀리아는 그토록 초췌했다. 옆을 떠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스바루에게 진심으로 의존해 버릴 정도로.

 그런데 진정한 의미로, 팩과의 연결이 끊기는 것 같은 일이 있으면――.

『에밀리아는, 그 자리에서 마음의 균형을 잃어도 이상하지 않아. 그런 것은 너에게 매우, 보고 싶지 않은 광경의 세 손가락에 들어오는 거일 텐데. 무슨 생각이야』

『무슨 생각이고 뭐고 없어. 나는 리아에게 있어, 가장 좋은 형태가 될 것이라는 행동 이외에는 하지 않기로 하고 있어. 그 아이가 바라지 않은 것을, 나는 하지 않는 주의란 말이지』

『에밀리아가, 너와 계약을 끊는 것을 바라고 있다고 하는 건가?』

『달라, 스바루. 나와의 계약이 없어지는 것은, 리아의 소망이 실현되기 위한 부산물에 지나지 않아. 리아의 지금의 소망은 틀림없이, 묘소의 『시련』를 넘는 거야. 그것만은 의심할 필요는 없고, 믿어 주어도 좋아』

 그 점에 관해서는, 스바루도 의심하지 않았다.
 에밀리아가 스스로의 과거와 다 마주보지 못하고, 거짓의 과거를 계속 보는 것으로 『시련』에의 좌절을 반복하고 있다――라고 하는, 팩의 가설을 믿는다고 해도.
 그녀가 눈앞에 가로막는 장해를, 넘으려고 하는 『흉내』만을 내는 것 같은 하찮은 성격의 소유자가 아닌 것은, 누구보다 스바루가 믿고 있다.

 스바루의 마음의 긍정은, 말의 형태로는 팩에 전해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오히려 그것이 있는 그대로의 스바루의 마음을 전했다고라도 말하듯이, 팩은 그 사려의 소리를 조금 떨어뜨려,

『내가 없어진 것을 알면, 리아는 확실히 난동을 부릴 것이라고 생각해. 그건 또 참, 분명 아이같이 울며, 아우성치고, 터무니없게 될 정도로』

『――――』

『그렇지만 말야, 그걸로 된 거라고 생각해. 내가 없다고 마음 밖에서는 생각하고 있고, 내가 있는 것을 마음 속에서는 알고 있는, 그런 지금 상태 쪽이야말로 부자연스러워. 내가 없다는 것을, 마음의 표면에서도 이면에서도 이해해…… 과거를 봉하고 있는 족쇄가 없어지고 처음으로, 리아는 자신의 마음과 마주 볼 수 있어』

 팩의 말에는, 조용하지만 만감의 생각이 담겨져 있었다.
 그것은 자애이며, 슬픔이며, 기쁨이며, 무엇보다 사랑하는 것에 모두를 바쳐도 상관없다고 하는, 헌신적인 수준에 흘러넘치고 있었다.

『그, 자신과 마주보기 위해서…… 너와의 연결을 없애고,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라고 하는 건가?』

『응, 그렇네. 분명 괴로운 일도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리아라면 그것을 참을 수 있는 아이라고 믿고 있어』

『곁에, 있을 수 없게 된다. 걱정되지 않는 건가. 저, 한없이 사람 좋고, 그런데도 자신의 일은 언제라도 뒷전으로 해 버려 손해보고 있을 뿐의 너의 딸을, 곁에서 쭉 지켜 주고 싶다고, 너는 그렇게는 생각하지 않는 거냐고』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스바루 자신조차 모르게 되기 시작하고 있었다.
 팩의 의사표현은, 그것이 바란 대로의 결과를 산출한다면, 올바르게 스바루에게 있어서는 기대 그대로의 전개를 불러줄 것이다. 팩도 말한 대로, 에밀리아의 전투력의 유무는 그녀를 전장에 서게 하지 않으려고 고심하는 스바루에게 있어서는 아무 관계도 없다.
 그러니까, 스바루는 팩의 제안을 환영할지언정, 멈추려고 할 이유 따위 없을 터인데.

『최근의 너는, 내가 리아의 곁에 있는 것을 좋게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생각했지만 말야』

『그 생각은 잘못되어 있지 않아. …… 요즘 여러가지 있던 관계로, 내 안의 너의 주가는 최악이고, 그렇게 간단하게 오름세가 되는 것도 아냐. 에밀리아를 위해서 희생되는 것 같은 선택 하나로, 여기까지 쌓여 온 불신감을 지워 없앨 수 있는 것이라도 아냐』

『꽤나 직구라서, 조금 슬퍼지네』

『하지만』

 서로의 인상에 착각은 없다. 지금의 스바루는 팩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도, 그에게로의 악인상을 간단하게 바꿀 수 있다고도 생각되지 않았다.
 말한 말에 거짓은 없다. 그러나,

『네가 없어져서, 슬퍼하는 에밀리아의 모습은 눈에 떠오른다. 네가 에밀리아에게 있어, 무엇보다 큰 존재인 것은 내가 제일, 아플 정도로 알고 있어. 그런 너니까 나는……』

『――――』

 말이 계속되지 않고, 스바루 안에서 불명료한 생각만이 계속 커져 간다. 팩도 또한, 사려깊게 무언을 관철해, 이쪽의 애매한 의사가 형태가 되는 것을 조용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다만, 초조해 하면 초조해 할수록, 대답은 확실함을 잃어 불확실하게 끝나 버린다.

『나는, 나는 네가……』

『내가 이런 식으로 결단할 수 있는 건, 너의 존재가 커, 스바루』

 정리되지 않는 스바루의 말에 앞서, 툭하고 중얼거리는 것 같은 팩의 목소리. 두엽에 직접 울리는 속삭임에 얼굴을 들어, 스바루는 초록의 결정석을 어안이 벙벙한 채 바라본다.

『네가 말하는 대로, 나에겐 리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아이의 일을 쭉 지켜보고 있고 싶고, 옆에서 도와주고 싶어. 이렇게 해서내가 옆에 없는 것이 그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판단한 지금도 그 기분은 변함없어』

『그렇다면, 어째서……』

『네가, 있기 때문일까』

『――――』

 문득, 숨이 막히는 것 같은 감각에 스바루는 지배된다.

『이 장소에서…… 으음, 이 세계에서, 너만은 나와 같이 리아를 위해서 목숨을 걸 수 있어. 지금까지 보낸 시간 안에서, 너는 그 일을 증명해 왔다. 리아도…… 나를 제외하면, 제일 의지하는 것은 너일 거야. 그건 틀림없어. 믿어도 좋아』

『그렇, 다고 해도…… 나는, 너같이 굉장한 힘이 있는 것도, 그 아이의 앞에 가로막고 서는 장해를 힘으로 휙 날릴 수 있을 만큼 압도적인 것도 아니야.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겨우 함께 머리를 움켜 쥐어 고민하고, 괴로운 걸 토해내게 하는…… 그런 정도다. 그런 정도의 나에게, 너는 이후의 일을 맡길 수 있는 거냐』

『착각하고 있는 것 같지만, 나는 나의 대신을 너에게 요구하는 게 아니야. 나에게만 가능한 건 나에게만 가능해. 그 역도 같아서, 너만이 가능한 곳에서 리아에게 도움이 되어 주기를, 그렇게 기대하고 있어』

 침묵을 지키는 스바루에게, 팩은 말을 멈추지 않고 한층 더 거듭한다.
 스바루의 도망갈 장소를 차지해, 에밀리아에 있어서의 결단의 때를 잃게 하지 않도록.

『만일 내가 없어져도, 리아는 너보다 훨씬 강해. 그야말로, 네가 말한 『강함』이라고 하는 의미에서는 틀림없이. 그렇지만, 너도 아는 대로, 그 아이는 약해. 내가 말하는 『약함』의 부분에서는 틀림없이. 그러니까, 그 약함을 네가 지탱하기를 원해』

『…… 계약이 끊어져, 연결이 끊기면 너는 어떻게 돼』

『나를 이렇게 해서 현계시키고 있는 것은 리아와의 패스 덕분이니까. 그 연결이 끊긴다면, 항상 나는 실체화하고있지 않으면 존재를 유지할 수 없어. …… 그렇지만, 내가 계속 실체화한다는 것은, 무진장 주위의 마나를 다 먹는다는 것이기도 해. 나의 진정한 모습을 보면, 스바루는 분명 깜짝 놀라지 않을까』

 팩이 말하는 『진정한 모습』이라고 하는 것은, 그 올려볼 정도의 거체가 되었을 때의 일일 것이다. 네 발 짐승의 정점, 분노한 눈보라의 맹수. 임종의 짐승.
 과연, 항상 그 상태가 아니면 안 된다고 한다면, 계속 확실히 존재하는 것 따위 할 수 있을 리가 없다.

『그러면, 너…… 사라져 버린다는 거야?』

『사라지는 것과는 달라. 나는 리아와 계약하기 전의, 작은 존재로 돌아올 뿐. 나에게 있어 인연의 깊은…… 아마, 에리올 대삼림이려나. 거기서 기댈 곳이 되는 뭔가 안에서 잠들어, 일으켜질 때를 기다리는 일이 된다고 생각해』

『일으켜진다…… 는 건』

『물론, 리아에게야. ――여기서, 나와 그 아이의 사이의 계약은 끝난다. 그렇지만, 또 그 아이가 새로운 계약을 필요로 할 때가 와서, 그 상대로 정령을 선택한다고 하면…… 반드시 또, 나를 선택해 줄 거야. 그래, 믿고 있어』

 밝은 목소리로 말한 것 같아, 스바루는 숨을 삼키고 있었다.
 자신이 사라져 버릴지도 모르는 결단을 하려고 하는데, 팩의 소리에는 불안 따위 한 조각도 없다. 본디부터의 그의 성격이 낙관적이다, 라는 것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그 소리가 불안을 띠는 것 따위 반드시 없었을 것이다.

 그에게 있어, 에밀리아가 다시 한 번, 자신을 선택해 주리라는 것은 의심할 바가 없는 것이다.
 팩과의 계약을 잃어, 자신의 과거와 서로 마주보지 않을 수 없게 되는 에밀리아. 그녀가 그 과거를 받아들이지 않고, 무너져 버리는 것 따위 상상도 하고 있지 않다.
 에밀리아는 과거를 넘고, 다시 계약을 요구할 때는 자신을 선택한다.

 팩 안에서, 그것은 결정 사항이다.
 에밀리아의 강함을 의심하지 않고, 에밀리아와 자신이 보내 온 시간의 시행착오를 의심하지 않고, 그런 까닭에 그는 자신과 그녀와의 연결을 끊는 선택사항을 선택할 수가 있다.

「――――」

 그것은 흔들리고 있을 뿐인 스바루에게 있어 눈부실만큼, 강하고 단단한 인연.
 에밀리아에 대한 깊은 애정과 신뢰는, 팩의 강철의 마음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난동부리는 에밀리아를 위로하는 것은, 나에게 강요한다는 거로군』

 그러니까 스바루는 괴로운 요행에, 원망의 말을 부딪치는 것 같은 기분으로 그렇게 목소리를 던진다. 그것을 받은 팩은 목을 울리는 것 같은, 미소를 띄운 모습으로,

『그것만은 마음이 괴롭다고, 정말로 생각해. 그렇지만…… 중요한 딸을 맡기기 때문에, 그 정도의 일은 함께 넘어 주기를 원해』

『…… 그거, 은근히 나를 에밀리아땅의 반려로서 인정ㅎ』

『지금 여기서 너를 날려 없애버리면, 여러 가지 문제를 다시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는구나』

『보복이 하나하나 무서워, 이 똥 고양이!!』

 과격한 발언에 결코 뒤지지 않는 대답을 하고, 스바루는 아주 조금만 미소짓는다.
 팩의, 에밀리아에 대한 생각의 깊이에 비해, 약간이지만, 다양하게 도랑이 생기기 전의 교환을 주고 받을 수 있었던 정도로, 기분이 편해졌다.

 그리고 에밀리아와의 계약을 끊어, 이 장소를 그가 떠난다는 말을 듣고 생각난 것도 있다. 만약 만일, 그것이 잘 된다면――내기의 천칭은 많이, 기울 것이다.

『너의 계획은 알았어. 실제로 생각했던 대로 옮겨질지 어떨지는 미묘하게 불안한 점이 있지만…… 거기는 모르는체 하는 얼굴로 나도 유도를 도우라는 것이겠지』

『좋아하는 여자 아이의 의식을 조종하는 것은, 어떤 기분이려나』

『죄악감에 눌려 찌부저질 테니까 그만둬. 거기에 에밀리아가 본심으로는 여러 가지 일을 이해하고 있다고 한다면…… 끝난 다음, 그렇게 유도되었다는 것도 깨달을 거야』

『그렇게 되면, 나와 너는 공범으로 미움받을지도 몰라. 겁먹었어?』

『그건 뭐. 아버지의 세탁물과 함께 빨지 마! 라고 미움받는 사춘기의 여자 아이의 그것과는, 나와 너는 미움받는 벡터가 다르니까 말이지』

 팩이 미움받는 것이 어디까지나 가족 사이의 문제라면, 스바루가 미움받는 것은 좀 더 뿌리깊고 치명적인 부분이다. 성심성의껏 이야기하면, 에밀리아는 알아줄 거라고 생각하지만.
 진심이 납득되었다고 해도, 자신의 마음을 좋을대로 유도되었다고 알려지면 에밀리아라도 좋은 기분이 들 리도 없다. -그 점은 반드시, 용서받을 수는 없을 것이다.

『뭘 이제 와서, 구만.――용서되지 않을 것 같은 일을 몇번이나 거듭해, 그 아이를 몇번이나 울려 온 내가, 이제 와서 거기에 등돌릴 각오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 보냐』

『――――』

『조건, 받아들였다고, 팩. 너의 뒷치닥거리는 내가 해 줄게. 내일 아침, 에밀리아가 쓰러져 운다고 하면…… 그것은 나의 팔 안에서다』

『――응. 그러면, 부탁하는 걸로 할까. 다양하게 이 이후의 큰일도, 얼마든지 강요하게 될 것 같지만』

 자신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스바루에게, 팩의 말이 얼마 안 되는 참괴를 얻는다.
 그 울림에 한쪽 눈을 감아, 스바루는 「그렇다면」라고 말을 틔우고,

『너도, 나의 제안을 고려할 여지는 있구나?』

『…… 제안』

『그래, 제안이다. 걱정하지 마. 너와 똑같이 나도, 에밀리아에게 있어서 좋은 형태가 되는 미래가 오도록, 그렇게 생각해 행동하는 것은 같다고』

 자신의 가슴을 두드리며, 스바루는 침묵으로 긍정의 뜻을 나타내는 팩을 향해, 말했다.

『몇개인가 묻고 싶은 것과 그걸 들은 다음 시험하고 싶은 것이 있어. ――에밀리아가 일어날지도 모르니까, 길게 시간을 들이지 않도록 하자』

댓글 9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