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10일 목요일

리제로 5장 77화

전체 목록

제5장 77 『이름 없는 기사』


 밀쳐지는 충격을 받아, 몸은 단검의 궤도를 벗어나고 있었다.
 칼날을 피하는 자세가 아니었고, 부러진 기사검으로는 받아도 깊은 상처는 면할 수 없다. 누가 봐도 아는 결말, 까닭에 감싸진 것이라고 율리우스는 곧바로 깨달을 수가 있었다.
 하지만, 그 일에 안도와 감사를 안을지 어떨지는 또 다른 이야기――,

「리카드――!」

「어이쿠, 해 버렸구먼……!」

 괴로운 듯한 목소리를 높이며, 율리우스를 밀친 리카드가 눈을 크게 연다. 그 이름을 외치는 것과 동시, 율리우스의 시야를 분출하는 혈무가 가렸다.
 피가 분출한 것은, 리카드의 굵고 우람한 오른팔――그 팔꿈치부터 앞을 잃어, 매끄러운 단면을 드러낸 상처로부터의 것이다.
 짐승의 털로 덮인 팔은 소리를 내며 돌층계에 떨어져, 쥐고 있던 대검도 또 둔한 소리를 내면서 마루를 굴러간다.

「무슨 짓을……」

「멍청아! 그런 말할 때냐, 율리우스! 얼굴 들고 앞을……」

 순간 숨을 삼키는 율리우스에게, 리카드가 분기의 목소리를 던지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은 뒤집히는 단검의 일격을 복부에 받아, 단단한 무릎의 직격에 콧등을 부수어져 실현되지 않는다.
 뒤로 젖혀져, 리카드가 대자가 되어 지면에 쓰러지자, 『폭식』이 비웃는다.

「핫하! 전부, 말하게 할 리가 없다는 거야!」

「――읏」

 쾌재를 외치는 알파르드의 모습과, 쓰러진 리카드. 양자의 모습을 바라봐, 율리우스의 뇌리에 두 개의 선택사항이 동시에 떠오른다.
 어느 쪽을 우선해야할 것인가, 찰나정도의 틈이 거기에 생겼다.
 그리고, 『폭식』의 식욕은 그 틈새를 결코 놓치지 않는다.

「식사중에 한눈 팔기라니, 매너가 꽝이네, 형님――!」

「네놈……!」

 용수철 장치의 인형처럼, 알파르드는 트리키하게 도약한다. 그 변환 자재의 움직임에, 율리우스의 반응은 희미하게 늦는다.
 쑥 내밀어지는 손바닥과, 부러진 기사검이 교착해, 가슴을 손바닥에 덧써지는 감각――이쪽의 찌르기는은 회피되어, 직후에 방문한 것은 수수께끼의 상실감.

「아아――잘 먹었습니닷」

 그 목소리를 마지막으로, 왠지 의식은 멀어져, 멀어지고, 그리고――.


※※ ※ ※ ※ ※ ※ ※ ※ ※ ※ ※ ※


「한심한 일이지만, 『폭식』과의 싸움의 한중간에 『이름』을 빼앗겼다. 아마, 지금의 나의 상황은 그런 일일 거야」

 에밀리아의 한마디로, 분명히 부각되어 버린 사실.
 지기에게 잊혀졌다는 사실에 안타까운 미소를 띄우며, 율리우스는 어깨를 움츠린다.

「『이름』을 먹혔다…… 그렇다는 건가? 하지만」

 인간의 『기억』과 『이름』을 먹는 모독자, 대죄주교 『폭식』. 
 『이름』를 먹혀, 연결이 끊어진다고 하는 위협――그 공포는 스바루도 충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렇게 눈앞에 건재한 모습으로 서 있는 율리우스를 봐 버리면, 그 이해도 경박한 것임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

「그 녀석의 희생자는, 렘이나 크루쉬 씨같이 되는 거라고만……」

 『기억』을 먹혀, 한 때의 자신을 완전하게 잃어버린 크루쉬.
 『이름』를 먹혀, 예외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의 기억으로부터 존재가 소멸되어, 그 상태로 계속 잠들어 있는 렘.

  『폭식』의 피해자로, 스바루가 잘 알고 있는 피해는 그 두 명의 증상이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율리우스는 그녀들과는 또 다른 상태에 빠져 있다. 스스로의 기억은 잃지 않고, 의식을 빼앗기고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주위의 기억으로부터는, 그 존재가 사라져 버렸다.

「정말로,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 거야? 닥치는 대로 시험해 보면……」

「벌써 아나스타시아님과도 리카드와도, 얼굴을 맞댄 뒤야. 꽤나, 그 두 명에게 낯선 인간으로 취급되는 것은 힘든 경험이었다. ――감싸 준 상대에게 감사도 말할 수 없다는 것은, 답답한 것이구나」

「――――」

 담담하게, 감정을 죽이고 대답하는 율리우스지만, 희미하게 굳어지는 뺨이나 말의 이모저모가 스바루에게는 어딘가 딱하다. 당연하다. 얼마나 율리우스가 기사로서의 의식의 높은 인간이라도, 이러한 정신적인 부담에 멀쩡히 견딜 수 있을 리가 없다.

 쌓아올려 온 관계성이 무너져, 친하게 보낸 나날이 없어지는 공포와 절망감.
 그것은 스바루도 이세계에 온 당초, 아플 정도로 맛본 상실감이다.

「베아트리스……」

「스바루가 말하고 싶은 것은 알고 있는 것이야. 그렇지만, 유감스럽지만 베티도 그 남자에 대한 기억은 없는 것일까. 이제 베티는, 금서고의 밖에 있는 것이야」

 호소 하나로 의도를 헤아려, 베아트리스가 어려운 얼굴로 고개를 젓는다.
 베아트리스의 말과, 스바루가 그녀에게 취하고 싶었던 확인――그것은, 베아트리스가 율리우스를 기억하고 있는지 어떤지다.

 에밀리아가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니까, 당연히, 베아트리스도 율리우스를 기억하고 있을 리가 없다. 그럴 것이지만, 베아트리스는 예외일 가능성이 있었다.
 왜냐하면, 베아트리스는――.

「렘은, 기억했었는데 말이지」

「몇번이나 말했지만, 오히려 그것이 예외였다고 생각해야 하는 것일까. 그리고 지금, 눈앞의 남자의 일로 그것은 확신이 되었다고 생각해도 되는 것이야」

「결국, 너의 기억에 대해서는 그 추론대로라는 건가」


 이전의 일이다.
 이전에 한 번, 베아트리스가 금서고에서, 『폭식』에게 이름을 먹힌 뒤의 렘에 대해 언급했던 적이 있었다. 스바루가 그 일을 생각해 내어, 베아트리스에게 추궁한 것은 그녀와의 계약 후, 금서고가 없어진 뒤의 일이었던 것이지만, 그 때의 대화로부터 얻을 수 있던 결론, 그것은 하나.

「외부와 격절된 금서고에 있는 동안, 베아코는 방 밖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니까 렘이 이름을 먹혔을 때도, 먹힌 순간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는 생각이었던 거지. 그러니까, 방 밖으로 나와 버리면 특별 취급은 되지 않는다…… 인가」

「그 말투, 베티가 금서고에서 나왔던 것에 불만이 있는 듯한 것이야」

「그, 그렇지 않다고. 나, 너와 햇님 아래를 걸을 수 있어서 맘모스 해피!」

「헤―응, 인 것이야」


 라고, 베아트리스가 토라져 버린 대화가 사실 있었다.
 그리고 실제, 율리우스에 대해서 베아트리스의 특수성이 발휘되는 일은 없다. 베아트리스의 추론은 올바르고, 금서고가 기억의 장벽에 도움이 되고 있던 것이다.
 오히려 이 경우, 문제인 것은 베아트리스의 특수성이 아니고――,

「그렇지만, 어째서 스바루는 율리우스씨의 일을 기억하고 있는 거야? 그, 렘씨 때와 똑같이」

「거기야」

 본래, 누구라도 맞닥뜨릴 의문을, 마침내 에밀리아가 지적한다.

 이 세계에서 단 한 사람뿐, 『이름』을 먹힌 렘을 기억하고 있던 스바루.
 쌍둥이의 누나인 람조차 잊고 있던 기억의 유지를, 그러나 에밀리아들은 아무것도 언급해 오지 않았다.
 그것은 렘에게 헌신적으로 접하는 스바루를 봐, 기억에 대해 입으로 엉터리를 말하고 있는 것처럼도, 망언을 믿고 있는 것처럼도 생각되지 않았으니까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만이 아니고, 그 스바루의 기억에 반론할 수 있는, 확실한 증거를 가지는 자가 누구하나 없었으니까와 다름없다.

 다만, 이번엔 다르다.
 이번 사례는, 스바루 이외에도 기억하고 있는 당사자――결론적으로, 세계에 잊혀진 장본인인 율리우스에게 의식이 있다.
 자연히, 그 서로의 인식의 합치와, 스바루만이 『폭식』의 권능의 예외로서 다루어지는 이유에 의문이 미치는 일이 되었다.

「스바루는 뭔가 짐작가는 일 없는 거야? 숨기는 것 없이, 말야」

「숨길 생각이라거나 털끝만큼도 없지만…… 있다면 있고, 없다면 없어」

「그거, 숨기는 거 아냐?」

「단언할 수 없으니 확언을 피한다고 하는 건, 숨기는 것과는 다르다고 생각해」

 에밀리아를 주고 받으면서, 스바루는 자신의 예외의 가능성을 고찰한다.
 극히 최초로 생각해 떠오르는 것은, 스바루의 안쪽에 잠들어 있는 마녀인자의 영향이다. 『기억』이나 『이름』을 먹는 권능이 『폭식』의 마녀 인자의 힘이라면, 『보이지 않는 손』과 같이 스바루에게 통용되지 않는 것도, 어느 정도, 납득을 할 수 있다.
 아마 『질투의 마녀』의 힘으로 『사망회귀』를 하고 있는 것이 스바루다. 그 『마녀』의 힘이 작용해, 『폭식』의 권능의 효과를 지우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또 하나, 베아트리스의 금서고의 예로부터 생각해 떠오르는 가능성도 있다.
 그것은 스바루가, 이세계로부터의 트리퍼(tripper)인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다. 스바루는 출신을 이세계로 하는 인간이며, 순수하게 이 세계에서 태어난 존재는 아니다.
 이 세계의 존재는 아니기 때문에, 이 세계의 개념에 간섭하는 듯한 권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이 가설은 어떻겠는가.

「다만, 후자의 경우라면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해. 알과 율리우스를 대면시키면 돼」

 이 세계에서 단 한 사람, 스바루와 처지를 같이 하는 인물이 알이다.
 권능의 예외에 대해, 만약 후자의 가설이 올바른 것이라면, 알도 렘이나 율리우스의 일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애초에, 이 세계의 알과 렘 사이에는 안면이 없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었던 것이지만.

「아무리 그래도 이번엔 그렇게도 말하고 있을 수 없지」

「스바루?」

「에밀리아땅의 질문에 대해서지만, 거기에 대답하기 전에 확인하고 싶은 것이 있어. 율리우스, 너도 어울려 줘아겠어」

 생각을 정리한 스바루의 첫 말에, 에밀리아가 불만스런 얼굴을 한다.
 숨기고 있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검증이 필요한 내용이다.
 애초에 가설의 올바름이 증명되었을 경우, 스바루와 알의 공통점――이세계로부터의 트리퍼 부분은 애매하게 해서, 대폭포의 저편을 고향으로 하는 인간은 권능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라고, 그런 도무지 알 수 없는 설명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지만.

「설마, 싫다고는 말하지 않겠지? 너의 일이니까」

「――어쩔 수 없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군. 아무래도 현재, 네 쪽이 내가 놓여져 있는 이변에 대해 자세한 것 같으니까. 따르도록 하지」

「왜 미묘하게 태도 거만한 거야, 너」

 여기까지의 회화로 평정을 되찾았는지, 고개를 끄덕이는 율리우스의 태도에는 익숙한 소쇄[瀟洒]의 풍취가 되돌아오고 있다. 그답다고 말하면 그답지만, 놓여진 상황에 대해서 정신적으로 너무 터프하다. 귀염성이 없다, 고 말을 바꾸어도 괜찮다.

「갑자기 갸륵하게 와서, 대하는 방법이 곤란한 것보다 나은가…… 어쨌든, 피난소로 돌아가겠어. 슬슬 관계자도 모일 기회라고 생각하고…… 맞아, 리카드는? 너와 함께 제어탑이었지. 무사, 한 거지?」

「……나를 감싸고 부상은 당했지만, 생명에 이상은 없을 거야. 그건 페리스에게도 제대로 진단을 받았어」

「……그런가. 그렇다면, 됐지만」

 율리우스의 대답에, 스바루의 내심은 안도 반과 자성 반이다.
 내역은 리카드의 무사가 확인된 것의 안도와, 함께 싸웠음이 분명한 인물에게 잊혀진 율리우스에게 직접 물은 무신경함의 자성.
 그렇게 목소리의 작아지는 스바루에게, 울리우스는 탄식하더니,

「너에게 사소한 배려는 기대하고 있지 않아. 평상시대로 행동해 주는 편이, 주위도 당황하지 않고 나도 마음이 편해. 자, 피난소로 돌아가자」

 그렇게 말하고, 율리우스는 스바루의 어깨를 거리낌 없이 두드렸다.

「그다지 기분이 좋지는 않지만, 나의 소개는 너에게 맡길 수밖에 없어. 왕선의 객실에서 피로한 헛짓은, 이 기회에는 움츠려 주면 고맙겠어」

「남의 흑역사 파내지 말라고! 젠장, 걱정해서 손해봤어」

 어깨에 올린 손을 뿌리티고, 스바루는 율리우스에 등을 향하고 피난소로 발길을 향한다. 물론, 지금의 율리우스의 발언이 그의 진심이었다는 등의 착각은 하지 않는다.
 스바루의 죄악감을 완화시키려고, 스마트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뿐.
 그것은 알고 있다.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바보냐, 나는. 아니, 바보다 나는」

 왜, 어째서 지금, 율리우스에게 신경을 쓰게 하는 태도밖에 취할 수 없는가.
 다른 누구도 아닌 그 자신이 가장, 어쩔 수 없는 고독에 불안을 느끼고 있을 상황에서, 어째서 말과 판단을 잘못할 수가 있는 것인가.

 자신의 무신경함이 몹시 초조해서, 그것과 같은 정도로 율리우스에게도 분통이 터진다.
 불안해하는 것이 당연한 상황에서, 평소대로를 가장할 수 있는 것도 그의 강함이다.

 그 강함은 분명, 스바루가 바라도 얻을 수 없는 것이니까.
 율리우스의 일을 방치해 둘 수 없다고, 스바루는 확실한 사명감을 안는 것이었다.


※※ ※ ※ ※ ※ ※ ※ ※ ※ ※ ※ ※


 어깨를 들썩이며, 뚜벅뚜벅 피난소로 향하는 스바루의 등을 보면서, 율리우스는 그 입술의 구석에 희미한 미소를 띄우고 있었다.
 그것은 등을 향하는 스바루에게는 결코 보이지 않는, 허약한 미소다.

「그 얼굴, 스바루에게는 보이지 않을 생각이야?」

 그렇게 희미한 마음의 틈새에, 돌연 은방울의 음성이 뛰어들어 온다. 뒤돌아 보면, 율리우스를 응시하는 남보라빛 눈동자와 시선이 맞았다.
 슬픔을 띤 그 시선에, 율리우스는 미소를 감추고 고개를 젓는다.

「자그마한 고집, 패잔자의 허무한 저항입니다. 지적하시지 말아 주세요」

「패잔자라니……」

「제어탑의 공략에 향해, 놓친 것은 아마 저희 뿐일 겁니다. 역부족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어, 수치를 느끼는 것조차 금지된 상태로 방치되어 있습니다. 완패입니다」

 완고한 자세로 율리우스는, 자신들의 패배를 강하게 호소한다.
 그의 태도에 에밀리아는 참혹하다는 듯이 눈동자를 흔들리게 했다. 지금의 에밀리아에게는, 율리우스의 마음의 약함이 간파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미안해」

 하지만, 에밀리아의 발언은 율리우스가 의도한 것과는 다른 것이었다.
 얼굴을 드는 율리우스에게, 에밀리아는 자신의 가는 어깨를 안고서,

「사실은, 지금의 당신에게 뭐라고 말해 주면 좋은 건지 모르는 거야. 분명 나는 당신을 알고 있었을 텐데 기억나지 않고, 스바루처럼 의지도 안 되니까」

「……스바루의 경우는, 그다지 참고는. 그가 예외인 것이지요」

「그런데도, 당신을 상처입히고 있는 것은 알고 있으니까. 그러니까, 사과할 수 밖에 없다고…… 스바루의 일, 고마워」

「――――」

 스바루의 일에 대해, 그녀에게 감사를 들은 것이 납득이 가지 않는다.
 눈썹을 찌푸리는 율리우스에게 에밀리아는 한숨 쉬며,

「울리우스씨의 지금의 얼굴, 분명 스바루가 봤다면 좀 더 괴로워했을 거라고 생각해. 그러니까 그것을 숨기려고 해 줘서, 고마워. 미안해」

「그만둬 주세요, 에밀리아님. 감사를 들을 만한 일이 아니고, 게다가…… 거기에 저를 너무 과대 평가하십니다. 그런 배려는, 아닙니다」

 사실이다. 율리우스는 에밀리아의 선성의 시선에, 마음에 불편함조차 느낀다.
 그렇게 기특한 의식으로, 율리우스는 스바루에게 내심을 숨겼던 것은 아니다. 좀 더 일은 심플하고, 좀 더 시시한 이유다.

「그에게는…… 스바루에게는, 불쌍히 여겨지고 싶지 않다. 그것 뿐인 일입니다」

「――――」

 정면, 모퉁이에 도달하는 스바루의 등을 바라보며, 율리우스는 그렇게 단언한다. 다가붙는 베아트리스에게 살짝 주의를 주어져, 어려운 얼굴을 하고 있는 스바루.
 그 스바루에게는, 율리우스는 자신의 약함을 보여주고 싶지 않았다.
 어째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 이유는――.

「지금, 처음으로 율리우스씨의 본심이 들린 것 같아」

 걷기 시작하는 에밀리아가, 율리우스의 한마디에 대해서 그렇게 평가한다. 율리우스가 무심코 몹시 놀라자, 에밀리아는 하나만 손가락을 세우고,

「그다지 힘이 될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나도 제대로 피난소에서 모두가 믿어줄 수 있도록 이야기할 테니까. 그러니까, 스바루와 함께 우리도 믿어줘. 가자」

「……네. 그리고, 에밀리아님」

「왜?」

 불러세워져, 되돌아 보는 에밀리아에게 율리우스는 우아하게 일례해 보였다.
 그녀의 기억 속에는 없을지도 모르지만, 자신의 안에는 제대로 새겨지듯이 남은, 기사로서도 귀족으로서도 습관이 되고 있는 예의범절.

「에밀리아님에게, 율리우스씨라고 불리는 것은 아무래도 위화감이 항상 따라다닙니다. 아무쪼록 율리우스라고, 그렇게 경칭 생략으로 해 주세요」

「나는, 그렇게 당신을 불렀었던 거구나. …… 알았어, 율리우스」

 입술에 손가락을 대고, 에밀리아가 끄덕인다. 그리고 에밀리아는 골똘히 생각해, 시선을 율리우스보다 조금 높이, 허공으로 향했다. 그리고,

「내게서도 하나, 좋아?」

「무엇이든」

「당신의 바로 옆을, 미정령…… 으응, 준정령일지도. 그런 아이들이, 불안한 듯이 날아다니고 있는데…… 알고 있어?」

「――에에, 알고 있습니다. 그녀들은, 언젠가 저의 곁에서 필 꽃봉오리였기 때문에」

 에밀리아의 지적에, 율리우스는 명목한다.
 눈을 감으면 바로 곁에서, 6색의 힘을 가진 준정령이 날아다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그 꽃봉오리들은, 자신들이 어째서 거기에 있는지도 모르고 있는 모습이어서.
 그러니까 그녀들에게는,

「지금의 저의 말은 닿지 않습니다. 주군이나 전우에게로의 말과, 똑같이」

댓글 11개:

  1. 약해진 율리우스! 항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여기 정령사들 상태가 ㅋㅋㅋㅋ
    왕선 후보자 에밀리아! 정령이 부재중!
    유녀사 나츠키 스바루! 마나가 없음!
    최우의 기사 율리유스 유클리우스! 정령이 주인을 못알아봄!
    왕선후보자 아나스타시아 호신! 비전투계열!

    답글삭제
    답글
    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삭제
    2. 제대로된 정령사가없네ㅋㅋㅋㅋ

      삭제
    3. ㅋㅋㅋㅋ반박불가닼ㅋ

      삭제
    4. ㄹㅇ팩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삭제
    5. 이거 해맑은말투로읽은사람? ㅋㅋㅋ

      삭제
    6. 이거 해맑은말투로읽은사람? ㅋㅋㅋ

      삭제
    7. 아나스타시아는 본인이 의식불명이라 정령이 대타중이죠 ㅋㅋㅋ

      삭제